Respect / 리스펙트
연출: 리슬 토미
각본: 트레이시 스콧 윌슨
출연: 제니퍼 허드슨, 르로이 맥클레인, 테이트 도노반, 포레스트 휘태커, 말론 웨이언스, 마크 마론, 조슈아 미켈, 메리 J. 블라이지
음악: 크리스 바워스
촬영: 크레이머 모겐소
편집: 에이브릴 베케스
제작: Metro-Goldwyn-Mayer, Bron Creative
배급: UAR (북미) / 유니버셜 (해외)
개봉: 2021년 8월 13일 (북미)
-유명 뮤지션의 일대기를 그린 작품들은 꽤 있었다. 최근에만 봐도 프레디 머큐리와 퀸의 이야기를 그린 [보헤미안 랩소디]가 있었고, 그 이후에는 엘튼 존의 이야기를 그린 [로켓맨]도 있었으니까. 아마 관객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마음을 여는 데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이기는 하다. 오랜 시간 많은 노래로 사랑 받은 음악인의 이야기를 스크린으로 옮기는 것이.
2020년에도 아니, 2021년에도 한 편 준비하고 있다. 이번에는 소울의 여왕 '아레사 프랭클린'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여성 뮤지션의 일대기를 다룬 영화가 많지 않았던 것 같기는 한데, 아레사 프랭클린 영화는 좀 더 일찍 나왔어야 하지 않았나 싶긴 하다. 2018년 세사을 떠난 아레사 프랭클린은 미국 음악사를 대표하는 음악인 중 한 명으로 지난 11월에는 그녀의 일대기를 다룬 다큐멘터리 [어메이징 그레이스]도 국내에서 개봉을 했었다.
영화 [리스펙트]는 아레사 프랭클린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으로 생전 아레사 프랭클린이 이왕이면 자신을 연기해줄 사람으로직접 지목을 했던 제니퍼 허드슨이 맡았고, 미국 연극과 뮤지컬에서 연출자로서 경력을 쌓은 리슬 토미 감독이 첫 장편 연출작으로 이 작품을 맡았다.
제니퍼 허드슨 외에 테이트 도노반, 포레스트 휘태커, 말론 웨이언스, 르로이 맥클레인 등이 출연하고 있으며, 2021년 8월 13일 북미에서 개봉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