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 / Island
연출: 박배종
극본: 오보현
원작: 윤인완, 양경일 (만화 아일랜드)
출연: 김남길, 차은우, 이다희, 성준, 박근형, 금광산, 고두심, 오광록, 유승옥 외
기획: 스튜디오 드래곤
제작: 와이랩, 스튜디오 드래곤, 길스토리이엔티
플랫폼: 티빙 (한국) /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해외)
에피소드: 12개
공개일: 2022년 12월 (한국)
-1997년 영챔프에서 연재된 만화 <아일랜드>는 양경일, 윤인완 콤비의 작품으로 <소마신화전기>, <신 암행어사>와 함께 이 두 사람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아일랜드>는 제주도를 배경으로 반, 원미호, 요한 이렇게 세 명이서 귀신을 때려 잡는 이야기로 연재 당시에도 인기를 누렸으며, 2016년 네이버 웹툰으로 다시 한 번 리메이크해서 인기를 끌었다.
바로 이 작품이 드디어 실사화되었다. 1990년대부터 2000년대만 해도 이 프로젝트의 실사화에 대한 이야기들이 계속 나오기는 했었다. 실사로 만드는 것이 쉽지는 않았을텐데, 지금이라면 가능하고 남을 프로젝트가 되었고 이걸 실사로 보게 된 것.
심지어 주연을 맡은 세 명의 배우들의 외모가 만화 원작만큼이나 눈이 부시니, 캐스팅도 탁월한 느낌이다. 캐스팅 이야기가 나왔으니하는 말인데 이번 드라마의 주인공을 맡은 이는 김남길, 이다희, 차은우다. 짧은 티저 예고편만으로도 납득이 가는 캐스팅이랄까. 싱크를 맞추려면 적어도 이렇게는 해야지라고(일본에게) 말하고 싶을 정도.
이 드라마를 연출한 박배종 감독은 이름이 낯설기는 하지만, [웰컴 투 동막골, 2005], [조작된 도시, 2017]를 연출했던 박광현 감독으로 이름 개명한 이후 첫 번째 작품이며 그의 첫 드라마 연출작이다. 전체적인 내용은 기존 만화에 크게 다르지 않겠으나, 만화에는 없던 새로운 캐릭터들이 등장한다고 한다.
오는 12월 티빙 오리지널 공개되는 이 작품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가 해외 서비스를 담당할 예정인데, 아마존은 아시아 시장 점유율 확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콘텐츠가 한국 드라마라는 것을 알았는지, 꽤 좋은 조건에 [아일랜드]를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몸값]도 그렇고 티빙이 공격적으로 오리지널 시리즈를 선보이는 가운데, [아일랜드]는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들에게 꽤 긴장시킬만한 콘텐츠가 되지 않을까 싶기는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