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Spurs Go, Go Tony Go
2021년 1월 6일만을 기다렸습니다. 2021년 첫 번째 넷플릭스 오리지널은 영화 [차인표]였지만, 진짜 가장 먼저 보고 싶었던 작품은 바로 이 다큐멘터리 [토니 파커: 마지막 슛]이었습니다. 물론 모두가 기다린 작품은 아니었을 것입니다. 프랑스인 혹은 NBA를 좋아하는 사람 중에서 샌 안토니오 스퍼스 팬. 그중 넷플릭스 가입한 사람들 정도일 것입니다. 저야 NBA를 좋아하는 스퍼스 팬이자, 넷플릭스 가입한 사람이었으니 무척이나 기다리는 작품이었죠.
2020년 넷플릭스 최고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꼽으라면 단연코 [마이클 조던: 더 라스트 댄스, 2020]를 꼽을 것입니다. 농구의 전설 마이클 조던과 시카고 불스가 함께 한 마지막 해를 조명한 작품으로, 농구 황제가 이끄는 왕조의 마지막을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미공개 영상들과 함께 조던의 입을 통해 10개의 에피소드로 만든 작품이었습니다. 그 시절 조던을 기억하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보물과도 작품이었죠.
[토니 파커: 마지막 슛]은 마이클 조던의 다큐멘터리와 제목은 비슷하지만 솔직히 말해서 마이클 조던의 다큐멘터리만큼의 강렬함은 없습니다. 토니 파커의 다큐멘터리는 농구하는 프랑스 소년의 처음부터 프랑스를 대표하는 농구선수가 되기까지 그리고 유니폼을 벗는 그 모습까지 농구 선수 토니 파커의 삶을 돌아보는 작품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센세이셔널함을 일을 킬 정도의 선수는 아니었기에 그의 평상시 모습, 그리고 그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채널이 없었습니다. 특히 스퍼스 팬 입장에서는 스퍼스 자체가 인기가 없는지라 더더욱 볼 수가 없었죠. 그런데 이 다큐멘터리는 진짜 스퍼스 팬들에게는 보물과도 같은 자료네요. 주인공은 토니 파커지만, 그가 역대 최고 승률을 기록했던 2000년 대 4번의 우승을 차지하고 토니 파커가 스퍼스를 떠날 때까지 17년 연속 플레이오프를 진출했던 그 순간들을 엿볼 수 있었으니까요.
이 다큐멘터리는 프랑스에서 농구 잘하는 소년, 포기를 모르는 소년, 마이클 조던을 보고 NBA로 가고 싶었던 키 작은 소년이 NBA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어떤 과정을 겪었고, 그가 어떤 생각을 했으며,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엿볼 수 있는 다큐멘터리입니다. 보리스 디아우, 로니 튜리아프, 팀 던컨, 마누 지노빌리, 브루스 보웬, 데이비드 로빈슨, 파우 가솔, 그렉 포포비치, R.C. 뷰포드 그리고 코비 브라이언트까지 정말 많은 선수들의 인터뷰를 통해 스퍼스의 돌격 대장, 꼬꼬마, 막내였던 그가 왜 최고의 자리에 올랐는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토니 파커: 마지막 슛]은 형식적으로도 특별함은 없는 다큐멘터리입니다. 굉장히 정직하죠. 주인공의 인터뷰와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 영상들, 그리고 그의 곁에서 그를 지켜봤던 사람들의 인터뷰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 정직한 형식이 반가웠던 것은 개인적으로 너무 좋아했던 인물이다 보니 그에 대해 좀 더 잘 알게 되었다는 느낌이랄까요. 드라마틱한 요소는 적을지라도, 토니 파커란 사람에 대해 좀 더 알 수 있기 때문이죠.
제목마저도 정직한 다큐멘터리여서 큰 기대를 걸고 보는 사람들이라면 아쉬움이 크긴 할 것입니다. 이 다큐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사람들은 앞서 말한 것처럼 농구팬 일데고 무엇보다 스퍼스 팬이어야 하니까요. 마지막 스퍼스에서 은퇴하지 않고 샬럿 호네츠로 옮긴 것은 그가 아직 물러날 때가 아님을 스스로 증명하고 싶어서였고, 은퇴를 결심한 것은 그가 이제는 확실히 물러날 때임을 알았기 때문이었죠. 그런 점에서 그는 전혀 주저함이 없었습니다. 스퍼스는 지루하고 재미없는 농구를 하는 팀이었지만, 스퍼스에 그런 쿨함과 시크함을 가져다준 선수가 바로 토니 파커기도 했고요. 이제 스퍼스에 열정을 더해준 지노빌리의 이야기를 보고 싶은데,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토니 파커 (TP9) 이력
-4× NBA champion (2003, 2005, 2007, 2014)
-NBA Finals MVP (2007)
-6× NBA All-Star (2006, 2007, 2009, 2012–2014)
-3× All-NBA Second Team (2012–2014)
-All-NBA Third Team (2009)
-NBA All-Rookie First Team (2002)
-No. 9 retired by San Antonio Spurs
-FIBA EuroBasket MVP (2013)
*NBA 입성 당시, 1라운드 21픽(추정)으로 보스턴 셀틱스의 유니폼을 거의 입을 뻔 했었다는데...
**농구팬들이라면 이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작년에 세상을 떠난 그의 모습을 볼 수 있어 마음 한 켠이 찡하기는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