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ari / 미나리
연출: 정이삭
각본: 정이삭
출연; 스티븐 연, 윤여정, 한예리, 스콧 헤이즈, 윌 패튼, 에스더 문
제작: A24, Plan B Entertainment
배급: A24
개봉: 2021년 3월 3일 (한국) / 2021년 2월 12일 (북미)
-2020년 1월에 있던 선댄스영화제에서 관객상(미국 드라마 부문)과 심사위원대상(미국 드라마 부문)을 모두 받은 작품이 바로 [미나리]였다. 영화 [미나리]는 1980년대 아메리칸 드림을 실현하기 위해, 작은 아칸사스 농장으로 이주한 한국계-미국인 가족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한국계-미국인 감독인 정이삭 감독이 각본과 연출을 맡았고, 스티븐 연, 한예리, 윤여정 배우가 출연한 작품. 브래드 피트의 제작사인 PLAN B 엔터테인먼트가 제작사로 참여하기도 했는데, 이 작품은 그냥 선댄스 영화제서부터 관객들과 평론가들에게 엄청난 감동을 주면서 호평이 끊이지 않는 작품이 되었다.
정이삭 감독의 자전적인 경험도 바탕이 되었을 것이다. 실제로 그는 영화 속 배경이 되는 아칸사스 농장에서 성장했으니까. 영화 [미나리]는 외로운 가족이 서로 끈끈하게 손을 잡고 그리고 그 외로움을 이겨내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아마 이민자 가족이라면 한국인이 아니더라도 많은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영화가 아닐까 싶다.
이 작품은 일단 다음 해에 있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과 각본상 후보에 오를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는 작품이며, [기생충] 이후 한국 영화의 힘을 계속 이어갈 작품으로 보인다. 분명히 미국 자본이 들어간 미국 영화인데, 한국어 대사가 이리 많이 들리는 것도 낯선 경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