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 / Hero
연출: 윤제균
각본: 한아름, 윤제균
원작: 뮤지컬 '영웅'
출연: 정성화, 김고은, 나문희, 조재윤, 배정남, 이현우, 박진주 외
제작: JK필름
배급: CJ엔터테인먼트
개봉: 2022년 12월 (한국)
-한국에서 만큼은 제대로 흥행되는 오락 영화를 만들었던 윤제균 감독의 신작 [영웅]. 2014년 개봉했던 [국제시장] 이후 윤제균 감독이 직접 연출한 작품으로는 8년 만에 개봉하는 작품이다.
물론 공백기간이 길어보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JK필름의 수장으로서 [히말라야], [좋아해줘], [공조], [그것만이 내 세상], [협상] 등 영화 제작자로 혹은 각색에 참여하면서 꾸준하게 활동은 해왔다. 그리고 이제서야 본업으로 돌아온 것이고.
윤제균 감독이 선택한 작품은 안중근 의사의 삶을 바탕으로 만든 국내 창작 뮤지컬 [영웅]이다. 2009년 10월 26일 안중근 의사 의거 100주년에 맞춰 초연을 했던 이 작품은 지난 10년 동안 사랑을 받아 온 작품. 뮤지컬에서 주연을 맡았던 정성화는 [영웅]으로 한국뮤지컬대상과 더뮤지컬 어워드에서 남우주연상을 받기도 했다. 물론 작품 자체로도 2010년 더 뮤지컬 어워즈 최우수 창작 뮤지컬 상, 제16회 한국뮤지컬대상에서 최우수 작품상을 받기도 했고.
윤제균 감독이 만드는 [영웅]은 뮤지컬 그 자체를 영화로 만드는 것이다. 10년 동안 뮤지컬 팬들을 감동시켰던 그 노래가 스크린에서 흘러나올 것이며, 좀 더 클로즈업 된 화면속에서 정성화 배우의 노래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뮤지컬 <영웅>의 멋진 영화 버전이 될 지, 실망스러운 버전이 될 지는 지켜봐야겠지만, 뮤지컬 영화를 찾기 힘든 국내에서는 간만에 돈 제대로 들여서 만든 상업 뮤지컬 영화라서 그런지 흥행이 좀 됐으면 싶다. 코로나19가 얼마나 영향을 미칠 지도 모르지만. (1차 예고편은 솔직히 너무 별로다)
2020년 개봉 예정이었던 이 작품은 코로나로 인해 개봉 일정이 연기되었다. 꽤 많은 작품들이 스트리밍으로 가느냐 마느냐 고민했던 시기기도 했는데, 일단 [영웅]은 극장 개봉으로 결정한 상태. 비록 시간이 좀 지나기는 했지만, 이야기가 갖고 있는 힘과 주제는 시기를 타는 것은 아니다보니까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재밌는 것은 2020년 예고편에서는 '대한민국 최초 오리지널 뮤지컬 영화'라는 강조했는데, 2022년 예고편에서는 그 문구를 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