咒 / 주
연출: 커멍룽
각본: 커멍룽, 정자와이
출연: 차이쉬안옌, 황신팅, 가오잉쉬안, 린징룬, RQ
제작: Jinghantang Imaging Co., Ltd. Shell Imaging Co.,
Ltd., Chuanxiu Digital Entertainment Co., Ltd., Earth Defense Force Entertainment Co., Ltd., Aide International Investment Co. , Ltd., Qiheng Creative Image Co., Ltd.
배급: 넷플릭스 (해외), Activator Marketing Company (대만)
공개: 2022년 7월 8일 (해외) / 2022년 3월 18일 (대만)
-대만 영화를 좋아한다. 특히 로맨스 영화들을 좋아하는 데, 대만 로맨스 영화들은 다양한 사랑 이야기를 독특한 시각으로 바라본다는 점에서 호감도가 꽤 높은 편. 국내에서 대만의 최신작들을 만날 수 있는 경로는 넷플릭스가 거의 유일하다 시피한데, 개인적으로는 단 한 편도 실패한 적은 없었다. 그렇기에 넷플릭스에 대만 영화가 업로드가 되면 빠뜨리지 않고 늘 챙겨보는 편.
그런데 이번에는 공포 영화다. 소문에 의하면 과장 조금 보태 대만에서 만든 영화 중 가장 무섭다는 평가를 듣는 작품이다. 그냥 무서운 걸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흥행에서도 대만 박스오피스의 새로운 역사를 쓴 작품이기도 하고. 바로 영화 [주]다.
영화 [주]는 대만 자본으로 제작한 최초의 오컬트 공포 영화다. 이 작품은 지난 3월 18일 대만에서 개봉했고, 개봉과 함께 박스오피스 1위는 물론, 개봉 15일 만에 대만 달러로 1억 달러를 넘기며 2022년 대만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영화가 되었다. 코로나 19 영향도 있었음에도 4주 연속 1위를 기록했을 정도.
흥행뿐 아니라 작품성까지도 인정 받아, 7월에 있을 타이베이 영화제에서 작품상, 감독상 등 7개 부문에 오르기도 했는데, 대체 무엇이 대만 관객들을 이 영화에 열광케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바로 오는 7월 8일 넷플릭스를 통해 전 세계에 공개되기 때문이다.
영화 [주]는 치명적인 저주로부터 자식을 구하려는 어머니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작품으로 푸티지 기법을 비롯해 등장인물이 관객들에게 말을 거는 듯 제4의 벽을 깨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보는 이에게 공포감을 극대화한 작품이라고 한다. 대만 역사상 가장 무섭다는 공포 영화라는 소문이 진실일 지 궁금하긴 하다. 이 작품은 속편 제작에 바로 착수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