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이글스: 클럽하우스
연출: 박경원
출연: 한화 이글스 선수단
배급: 왓챠
플랫폼: 왓챠 (오리지널)
에피소드: 6개
공개: 2022년 3월 24일 (에피소드 1, 2, 3) / 3월 31일 (에피소드 4,5,6)
-한국에서는 쉽지 않다고 생각했던 스포츠 구단을 대상으로 한 밀착 다큐멘터리라니. 그래서 우선 반가웠다. 그리고 그 주인공이 한화 이글스라니. 팬이라서 더욱 반가웠다. 한화 이글스는 리빌딩 명목 아래 카를로스 수베로 감독을 선임하고 보낸 첫 시즌의 모든 경기 그리고 모두가 알지 못하는 경기장 뒤에서 일어났던 일들을 생생하게 담았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관심이 가는 작품이다.
특히, 한화 이글스 팬들이라면 이 영상 자체가 큰 선물이나 마찬가지니까. 시즌을 돌아봤을 때, 극적인 반전은 없었다. 한화 이글스는 리빌딩을 시작했고, 지금도 그 과정 중에 있다. 과감하게 선수단을 재편하고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하겠다는 의지가 얼마나 잘 전달이 되었는지는 아마도 이 다큐멘터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넷플릭스나, 아마존에서만 봐도, 야구, 축구, 미식축구, 크리켓 등 다양한 종목의 밀착형 다큐멘터리들이 있고 그 안에서도 다양한 형태로 이야기는 퍼져나가는 것을 우리는 이미 보았다. 한화 이글스의 리빌딩을 다뤘다는 것만으로도 의의가 있겠지만, 어쩌면 이 다큐멘터리는 우리나라 스포츠 다큐멘터리의 새로운 장을 열 수 있는 출발점이 되지 않을까라는 기대는 해본다.
그런데 제목이 클럽하우스에 한화이글스를 묶은 것인지, 한화이글스를 앞에 두고 클럽하우스를 붙인 것인지 헷갈리기는 한다. '클럽하우스'가 앞에 있으면 시리즈로서의 가능성이 보이긴 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