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Casa de Papel Part 5 / 종이의 집 파트 5
크리에이터: 알렉스 피나
각본: 알렉스 피나 외
출연: 알바로 모르테, 우르술라 코르베로, 페드로 알론소, 알바 플로레스, 이치아르 이투뇨, 미겔 에란, 에스테르 아세보, 하이메 로렌테, 미구엘 앙겔 실베스트르, 패트릭 크리아도
제작: Vancouver Media. Atresmedia
배급: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공개: 2021년 9월 3일 (1부 – 한국 외) / 2021년 12월 3일 (2부 - 한국 외)
-넷플릭스 코리아에 [킹덤]이 있다면, 넷플릭스 스페인에는 [종이의 집]이 있다. 2017년 넷플릭스가 배급권을 샀고, 재편집해 파트1을 전세계 공개한 이후, 2018년 파트 2, 2019년 파트 3, 2019년 파트 4까지 이어져 오면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중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은 시리즈가 되었다. (*참고로 넷플릭스에서 파트 1과 파트 2는 원래는 시즌 1에 해당하며, 넷플릭스가 판권을 사오면서 재편집을 함으로써 파트로 나눈 것이다)
천재 교수와 국가의 도시명으로 불리우는 범죄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그린 이 시리즈는 앞서 말한 것처럼 시즌 4까지 이어지면서 전 세계 시청자들을 넷플릭스 앞으로 끌어모았다. 실제로 [종이의 집] 파트 4의 경우는 공개 후 4주 동안 6,500만 넷플릭스 회원들이 봤다고 하니 이 작품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도는 말하지 않아도 될 듯. (국내에서도 리메이크를 한다고 하니)
흥미롭게도 파트 1, 2를 공개했을 때만해도 넷플릭스는 [종이의 집]을 위한 특별한 마케팅을 따로 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럼에도 파트 1이 공개되고 난 이후 4개월 뒤(2018년 초) [종이의 집] 파트 1이 비영어권 시리즈 중에서 가장 많이 본 작품이 되었고. 이후 우리가 아는 것처럼 넷플릭스 최고 인기 작품이 된 것. 실제로 파트 1과 2는 정작 스페인 본국에서도 자신의 방송에서 송출을 했었음에도 넷플릭스 공개 뒤 더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이후 엄청난 인기를 끌고 마케팅까지 더해지면서 범 세계적인 인기를 끌게 된 [종이의 집]. 드디어 새로운 이야기를 들고 온다. 오는 9월과 12월, 두 번에 걸쳐 공개가 될 예정인 [종이의 집] 파트 5는 이들을 볼 수 있는 마지막 이야기다. 이들과 진짜로 작별을 해야한다는 것만으로도 시청자들은 탄식을 내뱉을 것이다. 그러기에 제작진들은 와벽한 이별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해서 만들었을 것이고. 최고의 이별은 언젠가 또 나올 다른 이야기들을 없게끔 하는 것일텐데(개인적으로는 그렇게 생각한다), 과연 어떤 식으로 마무릴 지을지가 궁금하다. [종이의 집] 파트 5는 군대가 포위한 은행 안에 100시간 째 고립된 강도단과 시에라 경감에게 붙잡힌 교수가 이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 지가 중심에 있다.
에피소드 수는 총 10개이며, 파트 5의 경우는 9월과 12월 파트 5의 1부와 2부로 나눠 공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