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z | 퀴즈
연출: 스티븐 프리어즈
각본: 제임스 그래험
원작: 밥 우핀든, 제임스 플라스켓
출연: 매튜 맥페이든, 시안 클리포드, 마크 보너, 헬렌 맥크로리, 엘리엇 리비, 니콜라수 우드슨, 마이클 쉰
제작: Left Bank Pictures
배급: ITV (영국) / 왓챠 (익스클루시브 - 한국)
공개: 2020년 4월 13일 (영국) / 2020년 10월 28일 (한국)
-영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퀴즈쇼중 하나인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는 전 세계 많은 국가에 포맷이 팔렸을 정도로 누구에게나 익숙한 포맷의 퀴즈쇼다. 단계별로 문제를 맞추는 방식으로 최종 상금이 어마어마하다는 것. 영국은 100만 파운드(약 14억 6,800만원)가 최종 상금으로 문제를 푸는 사람이나 시청하는 사람입장에서 100만 파운드 단계까지 가는 것만으로도 흥미진진한데, 마지막 문제를 맞히는지 그렇지 못하는지로 천당과 지옥을 가는 순간이 여실히 드러나니 인기가 있을 수밖에 없는 쇼다.
여하튼 꽤 오랜 시간 사랑을 받은 이 쇼가 무탈하게 이어질리는 없었다. 그 중 영국 육군 장교 출신의 찰스 잉그램이 부정행위를 통해 100만 달러를 거머쥔 일이 가장 큰 이슈였을 것이다. 방송국과 시청자뿐, 현장에 있는 관객들까지 대상으로 속인 이 사기극은 결국 발각이 되면서 사기죄로 기소까지 당했었는데, 이 이야기를 드라마로 만든 것이 바로 이 작품 [퀴즈]다.
<더 크라운>, <브렉시트>의 각본을 썼던 제임스 그래험 작가가 2017년 연극 무대에 올렸던 <퀴즈>를 드라마 각본으로 다시 작업했고, [더 퀸], [플로렌스], [빅토리아 & 압둘]을 연출했던 스티븐 프리어즈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총 3부작으로 이뤄진 드라마 [퀴즈]는 로튼토마토 지수도 94%를 기록했고, 방영내내 950만 명이 넘는 시청자들이 이 드라마를 즐겨봤을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았다. 국내에서는 왓챠를 통해 첫 공개될 예정인데, 영국 드라마 팬들이라면 절대 놓칠 수 없는 작품일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