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ola Holmes | 에놀라 홈즈
연출: 해리 브래드비어
각본: 잭 쏜
원작: 낸시 스프링어 (애놀라 홈즈 시리즈 - 북레시피)
출연: 밀리 바비 브라운, 헨리 카빌, 샘 클래플린, 헬레나 본햄 카터, 피오나 쇼, 아딜 아크타르, 수지 워코마, 번 고먼
제작: Legendary Pictures, PCMA Productions, Warner Bros. Pictures
배급: 넷플릭스
공개: 2020년 9월 23일 (전 세계)
-이 작품은 일단 두둑한 마니아 팬층에 호소하고 있는 작품이며, 그것이 절대적으로(?) 통할 것으로 보이는 작품이다. 일단 주인공이 셜록 홈즈의 여동생인 에놀라 홈즈다.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 중 한 명인 낸시 스프링어가 2006년 [사라진 후작]을 시작으로 2010년까지 총 6권으로 발표한 에놀라 홈즈 시리즈가 원작인 작품. 셜록 홈즈와 추리 소설의 팬들이라면 일단 흥미롭게 볼 것이다.(물론 욕하는 오리지널 팬들이 더 많겠지만)
여기에 에놀라 홈즈 역을 맡은 배우가 밀리 바비 브라운이다. 넷플릭스를 대표하는 오리지널 시리즈 [기묘한 이야기 2106 ~]의 일레븐 역으로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덕후를 양산한 그 배우. 2019년 개봉했던 [고질라: 킹 오브 몬스터] 이후 1년 만에 장편 영화로 돌아온 밀리 바비 브라운으로서는 어쩌면 또 하나의 인생 캐릭터를 만난 것일 수도 있다.
영화 [에놀라 홈즈]는 1884년 빅토리아 시대의 영국을 배경으로 펼쳐진다. 16살 생일 아침에 엄마(헬레나 본햄 카터)가 갑자기 실종되었고, 일단 에놀라의 오빠인 셜록 홈즈와 마이크로프트 홈즈는 에놀라를 상류사회 여성으로 교육시키려 하지만, 사라진 엄마를 찾으러 런던으로 향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이름인 Enola를 거꾸로 읽으면 Alone 인 것처럼 혼자서 당당하게 사건을 해결해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데, 셜록 홈즈 역은 헨리 카빌이, 셜록 홈즈의 형인 마이크로프트 홈즈 역은 샘 클래플린이 맡았다. 홈즈 3남매만 한 화면에 봐도 뭔가 또 다른 이야기를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영화 외적으로는 몇 가지 사건이 있긴 했는데 그 중 가장 큰 것이 바로 코난 도일 재단의 고소 사건. 헨리 카빌이 맡은 셜록 홈즈 캐릭터 묘사에 대한 불만(너무 친절하고 따뜻하게만 나옴)과 함께 저작권 침해 요소가 있다며 코난 도일 재단이 고소한 것이다. 참고로 '셜록 홈즈' 시리즈 대다수는 미국 저작권법 보호 기간인 95년을 넘긴 상태라 2차 창작물을 만드는 것을 두고 문제 제기를 할 수 없다고 한다. 게다가 1887년부터 1927년까지 셜록 홈즈가 등장한 56개의 이야기와 4개의 소설은 2023년부터는 미국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지 못한다고 하니 2023년 이후에는 정말 많은 홈즈 시리즈가 쏟아질 수도 있다.
어쨌든 [에놀라 홈즈]는 워너가 코로나19로 고민할 틈도 주지 않고, 바로 배급권을 사들이면서 독점으로 공개하는 오리지널 영화. 아마 반응이 좋다면야 시리즈로 계속 만들 수도 있을 것이다. 앞서말한 것처럼 마니아 팬층들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잡는다면 넷플릭스의 히트다 히트 시리즈가 될 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