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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39주차 북미 박스오피스 - 파라마운트 스마일~

보세요. - Box Office/2022년 북미 박스오피스

by 서던 (Southern) 2022. 10. 3. 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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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위(N) Smile (파라마운트)
스마일 2022년 10월 6일 국내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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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수익 - $22,000,000 (-)
누적수익 - $22,000,000
해외수익 - $14,500,000
월드와이드수익 - $36,500,000
상영관수 - 3,645개 (-)
상영기간 - 1주차
제작비 - $17,000,000

-2022년 북미 박스오피스에서 가장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배급사가 바로 파라마운트 픽쳐스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은 대형 히트작이 없었지만, 올해에는 [탑건: 매버릭]으로 인해 단번에 2022년 박스오피스 점유율 1, 2위를 다투는 배급사가 되었는데요, [탑건: 매버릭]을 제외하고도 [스크림], [잭애스 포에버], [로스트 시티], [수퍼 소닉 2] 등 올해에 가장 많은 1위 작품을 배급한 곳이기도 합니다.

 

2022년 개봉작 중 가장 먼저 1위를 차지한 작품인 [스크림]을 내놓으면서 파라마운트의 상승운이 계속 이어졌다고 할까요? 그런 상승세의 기운이 지금까지도 이어졌네요.(물론 [탑건: 매버릭]이 한 번에 끌어온 대운이 있었긴 했지만요.) [스크림]에 이어 파라마운트 픽쳐스에서 내놓은 공포 영화 [스마일]이 이번 주 1위에 올랐습니다. 최근 4~5주 동안 두 편의 공포 영화 [더 인비테이션]과 [바바리안]이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르기는 했었지만, 수익이 다소 아쉬웠던 반면에 이번 주 1위를 차지한 [스마일]은 주말 3일 동안 2,200만 달러의 수익을 거두면서 꽤 좋은 성적표를 받았습니다.

영화 [스마일]은 기괴한 미소를 지으면서 자신의 눈 앞에서 목숨을 끊은 환자를 목격한 정신과 의사 로즈가 이후 겪게 되는 초자연적인 현상을 담은 작품으로 개봉 전 공개된 예고편으로 일단 꽤 많은 화제를 모았던 작품입니다. 예고편만으로 오랜만에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한 작품이었죠. 파커 핀 감독이 2020년 만든 단편 영화 [Laura Hasn`t Slept]를 장편으로 만든 것으로 파커 핀 감독의 첫 번째 장편 연출작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는 장편 데뷔작으로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것이고요.

영화에 대한 평가는 꽤 좋은 편입니다. 우리가 익히 봤던 공포 영화들과 기시감을 느끼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재밌고 무섭다는 평을 들으며, 75%의 로튼 지수를 받았습니다(22년 10월 2일 기준). 관객들 반응 또한 나쁘지 않았고요. [스크림], [놉] 이후 그래도 돈을 좀 만져보는 공포 영화가 한 편 나온 셈이죠. 제작비가 1,700만 달러라고 하니, 이미 개봉 수익만으로 제작비를 넘긴 셈입니다.

이 영화의 주연을 맡은 배우 소시 베이컨(1992~)은 최근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오리지널 시리즈 [우리가 바라보는 세상]에서 좋은 연기를 보여주었던 배우인데(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루머의 루머의 루머 시즌 1, 2에도 출연], 이 배우에 더 관심을 두게 만드는 것은 아빠는 케빈 베이컨, 엄마는 [더 클로저]의 키라 세즈윅이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주연작으로는 첫 번째 1위 작품을 내놓은 소시 베이컨은 이제는 할리우드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배우 리스트에서 꽤 높은 곳에 이름이 올라가지 않을까 싶기는 합니다. 엄마 아빠 모두가 대배우다 보니 그 벽을 넘는 것은 시간이 걸릴 수도 있겠지만 소시 베이컨이라는 이름은 이제는 많은 팬들이 기억하게 되었네요.

2위(▼1) Don`t Worry Darling (워너)
걱정말아요 그대 2022년 11월 국내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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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수익 - $7,300,357 (수익증감률 -62%)
누적수익 - $32,805,000
해외수익 - $21,900,000
월드와이드수익 - $54,705,000
상영관수 - 4,121개 (+8)
상영기간 - 2주차
제작비 - $35,000,000

3위(▼1) The Woman King (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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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수익 - $6,999,844 (수익증감률 -36%)
누적수익 - $46,713,000
해외수익 - $3,400,000
월드와이드수익 - $50,113,000
상영관수 - 3,504개 (-261)
상영기간 - 3주차
제작비 - $50,000,000

-이번 주 2위는 지난주 1위 작품인 [걱정말아요 그대]가 차지했습니다. 개봉 전부터 영화에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 이슈들이 불거진 상황이었는데, 결국 흥행에서도 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영화 공개 뒤 전문가 평가(로튼 토마토 지수 39%)도 좋지 않았는데, 다행스럽게도 관객들 덕분으로 1위까지 오르긴 했었는데, 상승세를 이끌어 갈 힘은 보이지는 않아 보입니다. 누적수익은 약 3,300만 달러를 넘기기는 했지만, 이번 주 5주 연속 1위를 비롯해, 2022년 빌보드 싱글 차트 1위만 15회를 기록 중인 해리 스타일스와 크리스 파인, 플로렌스 퓨라는 스타파워를 생각하면 아쉬운 것은 사실이기도 하죠.

[우먼킹]은 1위에는 1번 밖에 오르지 못했지만, 상위권에서 가장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이번 주는 상영관도 꽤 빠졌음에도 잘 버티면서 누적수익 4,590만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최악의 박스오피스가 시작된 34주차 이후 1위를 차지한 작품 중에서는 가장 많은 수익을 쌓고 있는 중이네요.

4위(N) Bros (유니버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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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수익 - $4,800,000 (-)
누적수익 - $4,800,000
해외수익 - $-
월드와이드수익 - $4,800,000
상영관수 - 3,350개 (-)
상영기간 - 1주차
제작비 - $22,000,000

-파라마운트 픽쳐스가 공포 영화로 일단 관객들을 홀리는 데 성공했다면, 실제로는 올해 가장 많은 돈 번 스튜디오인 유니버설 픽쳐스(파라마운트 픽쳐스와 큰 차이 나지는 않습니다만)는 로맨틱 코미디 신작으로 응수했습니다. 메이저 스튜디오로는 최초로 선보이는 게이 로맨틱 코미디 [브로스]입니다.

[사랑이 어떻게 변하니?]의 니콜라스 스톨러 감독이 연출과 각본을, 코미디 영화의 거장 쥬드 어패토우가 제작을 맡은 [브로스]는 할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에게는 나름 도전의 영역인 LGBTQ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작품입니다. [브로스]는 로맨틱 코미디로는 [러브, 사이먼], [크리스마스에는 행복이], [파이어 아일랜드] 이후 네 번째 LGBTQ 로맨틱 코미디 영화인데, 수익은 좀 아쉽기는 하지만 영화에 대한 평가는 가장 높은 작품입니다.

개봉전 영화 전문 사이트 IMDB로부퍼 평점 테러를 받기도 했던 이 작품은 정반대의 성향을 지닌 박물관 큐레이터 바비와 변호사 애런의 사랑 이야기를 그린 작품입니다. [라이언 킹]에서 티몬 목소리 연기를 했던 빌리 아이크너아 (공동)각본과 주연으로 참여한 이 작품은 개봉전 토론토 국제 필름 페스티벌에서 공개를 했고 로튼지수 91%를 기록하며(전문가 평점 91% / 관객평점 91%)우려했던 것과는 달리 지금의 로맨틱 코미디 장르를 한 단계 앞으로 끌고갔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중입니다. 물론, 영화 자체가 재밌다는 평도 많고요.

여전히 할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에서는 LGBTQ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작품에는 조심스럽다는 것이 보이기 시작하는데, 이런 작품들이 꾸준하게 나와준다면 아마 박스오피스에서도 새로운 변화가 생기지 않을까 싶기는 합니다. 그런 점에서 [브로스]의 이번 주 성적이 조금은 아쉽다는 생각도 듭니다.

5위(▼2) Avatar (20세기 스튜디오-디즈니)
아바타 리마스터링 2022년 9월 21일 국내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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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수익 - $4,696,000 (수익증감률 -55%)
누적수익 - $18,592,763
해외수익 - $39,500,000
월드와이드수익 - $58,092,763
상영관수 - 1,860개 (-)
상영기간 - 2주차
제작비 - $-

6위(N) Ponniyan Selvan: Part One (Sarigama Cinem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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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수익 - $4,018,000 (-)
누적수익 - $4,018,000
해외수익 - $-
월드와이드수익 - $4,018,000
상영관수 - 500개 (-)
상영기간 - 1주차
제작비 - $31,000,000

-전설은 전설입니다. 13년 만에 두 번째 이야기 [아바타: 물의 길] 개봉을 앞두고, 다시 한 번 관객들과 만난 [아바타]가 이번주 5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벤트 성이라고 생각은 했던 작품인데, 여전히 관객들은 제임스 카메론이 안내하는 새로운 세계를 좋아하는 것 같네요. 개봉 2주차를 맞이한 [아바타]의 누적수익은 약 1,700만 달러이고 이런 분위기면 [아바타: 물의 길] 흥행 성적은 더더욱 기대가 되네요. 전 세계 흥행의 역사를 바꾼 작품은 다르긴 다릅니다.

잊을만 하면 박스오피스 톱10에 올라오는 장르 중의 장르 인도 영화가 떡 하니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 다운로드 기준) 볼 수 있는 작품으로는 [라아반, 2010]뿐이지만, 인도의 유명 감독 마니 라트남 감독의 신작 [포니얀 셀반: 파트 1]이 5위로 등장했습니다.

인도에서 1955년에 출간한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한 이 작품은 꾸준하게 영화화를 시도한 작품이었으나, 제작비가 꽤 많이 들어가는 작품이다보니 이제서야 만들어져 관객들에게 선보이게 된 작품입니다. 10세기 촐라 왕조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이야기 자체가 장대한 서사시다보니, 167분이라는 러닝 타임에도 이제 1부가 선보였을 뿐인 작품입니다. 인도 현지에서 영화에 대한 평가는 꽤 좋은 편입니다. 배우들의 연기, 감독의 연출 그리고 원작이 갖고 있는 재미를 충실하게 살렸다는 평이네요. 당연히 인도에서는 좋은 흥행 수익을 기록했고, 북미 박스오피스에서 500 여개 상영관임에도 5위를 차지했네요. 아마존이 이 작품의 디지털 스트리밍 판권을 1,600만 달러에 구입했다고도 하고요. 손해 볼 걱정은 전혀 없는 작품이기는 합니다.

마니 라트남 감독은 지난 9월 기자 회견을 통해, 파트 2도 2023년도에는 만날 수 있을 것으로 이야기했는데, 아마 내년에도 북미 박스오피스 순위에서 또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7위(▼3) Barbarian (20세기 스튜디오-디즈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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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수익 - $2,817,000 (수익증감률 -42%)
누적수익 - $33,107,280
해외수익 - $1,700,000
월드와이드수익 - $34,807,280
상영관수 - 2,720개 (-170)
상영기간 - 4주차
제작비 - $10,500,000

8위(▼1) Bullet Train (소니)
불릿 트레인 2021년 8월 24일 국내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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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수익 - $1,400,280 (수익증감률 -23%)
누적수익 - $101,334,000
해외수익 - $133,800,000
월드와이드수익 - $235,134,000
상영관수 - 1,931개 (+24)
상영기간 - 9주차
제작비 - $90,000,000

9위(▼1) DC League of Super-Pets (워너)
DC 리그 오브 슈퍼-펫 2022년 8월 10일 국내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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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수익 - $1,305,000 (수익증감률 -25%)
누적수익 - $91,694,000
해외수익 - $101,600,000
월드와이드수익 - $193,294,000
상영관수 - 1,924개 (-427)
상영기간 - 10주차
제작비 - $90,000,000

10위(▼1) Top Gun: Maverick (파라마운트)
탑건: 매버릭 2022년 6월 22일 국내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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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수익 - $1,230,112 (수익증감률 -24%)
누적수익 - $713,457,000
해외수익 - $762,900,000
월드와이드수익 - $1,476,357,000
상영관수 - 1,561개 (-464)
상영기간 - 19주차
제작비 - $170,000,000

-이번 주 7위를 차지한 [바바리안]은 3,000만 달러의 누적수익을 넘겼습니다. 그래도 [더 인비테이션]과 비교하면 우수한 성적으로 기록한 1위 작품이 되었네요. 이 작품의 각본과 연출을 맡은 잭 크레거 감독은 현재 어린이 애니메이션 [마스]의 각본을 작업 중에 있으며, 빌 머레이, 해롤드 레미스 주연의 히트작 [괴짜들의 병영 일지, 1981] TV 버전 영화의 각본 작업도 준비 중에 있다고 합니다. 어쨌든 차기작은 공포 영화는 아닙니다.

그 뒤로는 조금은 지겨운 듯한 구작들의 모임입니다. 9주 연속, 10주 연속 그리고 19주 연속 톱10 머물고 있는 [불릿 트레인], [DC 리그 오브 슈퍼-펫], [탑건: 매버릭]이 8,9,10위를 차지했습니다. [불릿 트레인]은 북미수익 1억 달러를 기어코 넘기면서, 2022년 개봉작 중에서는 14번째로 북미수익 1억 달러 돌파 작품이 되었습니다. 2022년의 압도적 흥행 1위인 [탑건: 매버릭]은 2위인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와 격차를 좀 더 벌렸고요.

2022년 39주차 까지 박스오피스 흥행 톱5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2022년 10월 1일 기준)

  • 1위 탑건: 매버릭(파라마운트) - 북미수익 - $713,457,000 / 해외수익 - $762,900,000
  • 2위 닥터 스트레인지: 대혼돈의 멀티버스(디즈니) - 북미수익 - $411,331,607 / 해외수익 - $544,444,197
  • 3위 쥬라기 월드: 도미니언(유니버설) - 북미수익 $376,009,080 / 해외수익 - $621,805,000
  • 4위 더 배트맨 - 북미수익(워너) $369,345,583 / 해외수익 - $401,490,580
  • 5위 미니언즈 2 - 북미수익(유니버설) $366,075,085 / 해외수익 - $554,518,000

디즈니가 1위를 차지하지 못했다는 것이 낯설기는 하네요. 북미에서 밀리면 해외에서라도 잡을 줄 알았는 데 디즈니는 그 어디서도 1위를 하지 못했습니다. 코로나가 시작된 2020년부터 2021년, 2022년 모두 디즈니가 그 어느 해도 1위를 차지하지 못했는데, 부진이라면 부진인 이 상황이 2023년에는 달라질 수 있을지도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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