すずめの戸締まり / 스즈메의 문단속
연출: 신카이 마코토
각본: 신카이 마코토
원작: 신카이 마코토
캐릭터 디자인: 타나카 마사요시
작화감독: 츠치야 켄이치
미술감독: 탄지 타쿠미
제작: 코믹스 웨이브, 주식회사 스토리, '스즈메의 문단속' 제작위원회
배급: 토호 (일본)
개봉: 2022년 11월 11일 (일본) / 2023년 3월 8일 (한국)
-[너의 이름은, 2016], [날씨의 아이, 2019]에 이어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3년 만에 신작을 내놓는다. 이번에도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직접 각본 작업까지 하면서 연출까지 도맡아 했다. 제목은 [스즈메의 문단속]. 오는 11월 11일 일본 개봉을 확정지은 [스즈메의 문단속]은 2020년 1월 기획을 시작해 완성이 된 작품으로 신카이 마코토 사단이 다시 한 번 뭉쳐 선보이는 작품이다.
애니메이션 [스즈메의 문단속]은 일본 각지의 폐허를 배경으로, 재앙의 원인이 되는 '문'을 닫으며 일본 전역을 돌아다니는 17세 소녀 '스즈메'의 성장을 그린 로드무비기도 하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이야기나 캐릭터 모두 전혀 다르기는 하지만,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마녀배달부 키키]의 영향을 받은 요소가 있다"고도 언급한바 있는데, 일본 애니메이션 팬들에게는 두 거장의 작품이 어느 부분에서 접점이 있었는지 그 요소를 찾는 것도 이 작품을 재밌게 보는 방법이기도 할 것이다.
2021년 12월 가진 제작발표회에서 신카이 마코토 감독은 여성 주인공이 싸우는 액션 영화라며, 앞선 작품들보다는 액션이 풍부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는데,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액션 활극(?)이라고 생각한다면, [스즈메의 문단속]에 팬들의 기대치가 더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