瀑布 / 폭포
연출: 중멍홍
각본: 중멍홍, 장야오성
출연: 왕징, 자징원, 천이원, 리리런, 류량쭤, 양리인, 쑹사오칭, 웨이루쉬안
촬영: 중멍홍
제작: Taiwan Cinema, Oxygen Film Corporation 외
배급: 넷플릭스 (해외)
공개: 2022년 1월 29일 (넷플릭스) / 2021년 10월 29일 (극장 - 대만)
-2021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공개되었고, 2021년 대만 금마장 영화제에서는 11개 부문 후보에 올라, 최우수 작품상, 여우주연상, 각본상, 음악상 등을 수상한 2021년 대만 최고의 화제작 중 한 편으로 꼽히는 [폭포]가 2022년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로 공개가 된다. 국내에서 대만 영화를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채널이 넷플릭스인지라, 대만 영화 팬들에게는 넷플릭스는 그야말로 오아시스 같은 존재다. 게다가 넷플릭스에 공개되는 대만 영화들은 확실히 믿고 봐도 되는 작품이라는 것은 이미 경험한 바 있다.
영화 [폭포]는 워킹맘 핀웬(자징원)이 사춘기 딸 샤오징(왕징) 두 사람의 이야기다. 어느 날 월급 삭감 통보를 받은 핀웬은 회의 도중 샤오징으로부터 코로나 밀첩접촉자가 되어 자가격리를 해야 한다는 연락을 받는다. 그리고 두 사람은 함께 한 공간에서 지내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갑작스럽게 엄마에게 정신분열증이 생기고, 딸 핀웬과 엄마에게 일어나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 바로 [폭포]다.
[반교: 디텐션, 2019]으로 대만의 신성으로 떠오른 왕징이 딸 역을 맡았고, 엄마 역은 자징원이 맡았는데, 두 사람 모두 여우주연상 후보에 올라 자징원이 수상했다. 두 사람의 연기 대결을 보는 것도 이 영화의 재미 포인트가 될 듯. [폭포]는 코로나 시대에 벌어지는 다양한 이야기를 섬세하고 밀도있게 그려낸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기도.
연출을 맡은 중멍호 감독은 [아호, 나의 아들, 2019]을 만들었고, 이 작품으로 금마장 감독상을 받기도 했으며, 2020년 금마장 영화제 남우조연상, 미술상, 관객상을 받은 [클래스메이트 마이너스, 2020]의 제작과 촬영을 맡기도 했다.
*배우명 표기는 넷플릭스 표기에 따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