ルックバック / 룩백
연출: 오시야마 키요타카
각본: 오시야마 키요타카
캐릭터 디자인: 오시야마 키요타카
작화 감독: 오시야마 키요타카
원작: 후지모토 타츠키 (단편 만화 ‘룩 백’ | 학산코믹스)
출연: 카와이 유미, 요시다 미즈키 외
애니메이션 제작: 스튜디오 두리안
제작: 룩 백 제작위원회
배급: 에이벡스 픽쳐스
개봉: 2024년 6월 28일 (일본) / 2024년 9월 5일 (한국 - 메가박스)
-<체인소 맨>을 그린 후지모토 타츠키 감독의 단편작으로 국내에서도 발행한 <룩 백>이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졌다. <룩 백>은 만화가를 꿈꾸는 후지노와 친구 쿄모토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딱 이게 모든 것이 다이기는 하지만, 만화가를 목표로 삼은 후지노와 은둔형 외톨이였던 쿄모토가 만화를 매개로 해 함께 성장하며 우정을 쌓는 미래를 꿈꾸는 이야기. 그만큼 ‘만화’라는 것이 이 작품에서는 매우 중요한 매개체기도 하다. 다만 청춘과 우정이 늘 예쁠 수도 아름답기만 한 것은 아니니.
바로 이 작품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었는데, <플립 플래퍼즈, 2016>를 연출했던 오시야마 키요타카 감독이 연출, 각본, 콘티, 캐릭터 디자인, 작화까지 모든 것을 혼자서 도맡아서 만든 것.
이 작품을 어떻게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만들 수 있을까 싶었는데, 러닝타임은 약 60분 정도로 중편인 듯싶다.(그게 맞기는 하다) 오시야마 키요타카 감독은 “세상의 모든 그림쟁이와 크리에이터를 위한 작품”이라고 이 작품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했는데 일본에서 개봉 이후(박스오피스 1위까지!) 쏟아지는 호평들을 살펴보니 감독의 진심이 잘 전달된 듯싶다.
자신의 청춘을 함께 했던 만화에 대한 것에 감정이입이 됐을 수도. 그리고 무언가에 빠져 청춘을 보낸 그리고 그것을 함께 했던 친구가 있던 사람들에게도 마찬가지 일 듯.
<플랜 75>, <소녀는 졸업하지 않는다>에 출연한 카와이 유미가 후지노 역을 맡았고, 요시다 미즈키가 쿄모토 역을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