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비 2: 정상회담 | Steel Rain2: Summit
연출: 양우석
각본: 양우석
출연: 정우성, 곽도원, 유연석, 신정근
제작: 스튜디오게니우스우정
배급: 롯데엔터테인먼트
개봉: 2020년 7월 29일 (한국)
-괜히 반갑다. 한국에서 A급 배우들이 출연해 잘 된 상업 영화의 속편을 만나는 것이 쉽지 않으니까. 물론 직접적인 속편이 아니라는 점은 아쉽기는 하다.
2017년 개봉했던 1편인 [강철비]는 정우성, 곽도원 주연의 영화 [강철비] 전국 445만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강철비]는 근미래를 배경으로 북한에서 발생한 쿠데타로 인해 북한 1호와 함께 대한민국으로 피신한 정예요원 엄철우(정우성)와 대한민국의 외교안보수석 곽철우(곽도원)가 이 사건에 말려들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룬 작품.
2011년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작품이기는 하지만, 2017년에 맞게 많은 내용이 각색되었기에 거의 새로운 작품으로 봐도 무방했다. 3년 만에 공개되는 두 번째 이야기 [강철비 2: 정상회담]은 남북미 정상회담 중 북의 쿠데타로 인해 세 정상이 북의 핵작수함에 납치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고 한다.
직접적인 속편이 아니라고 하는 것은 1편의 정우성과 곽도원은 아예 다른 캐릭터로 등장하기 때문이다. 정우성은 대한민국의 대통령인 한경재 역으로, 북한 최고 위원장에는 유연석이, 그리고 미국 대통령은 앵거 맥페이든이 맡았다. 전편에서 남한 외교안보수석을 맡았던 곽도원 배우는 이번에는 북한 호외총국장 역을 맡았다.
한 마디로 '강철비 유니버스'로 보면 될 것 같다. 이 영화의 원작이 되는 웹툰 <스틸레인>과 궤를 같이하는 것도 있고. 최근 우리와 북한과의 관계가 또 다시 긴장 상태로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이 작품 [강철비 2: 정상회담]은 어떤 반응을 이끌어 낼지도 궁금하다. 코로나19로 인해 개봉은 4월에서 여름으로 밀렸고, 이것도 개봉해야지 알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