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nocchio / 기예르모 델토로의 피노키오
연출: 기예르모 델 토로, 마크 구스타프슨
각본: 기예르모 델 토로, 패트릭 맥헤일, 매튜 로빈스
스토리: 기예르모 델 토로, 매튜 로빈스
출연: 그레고리 만(피노키오), 이완 맥그리거(크리켓), 데이빗 브래들리(제페토), 핀 울프하드(램프윅), 케이트 블란쳇(스프레자투라 더 몽키), 존 터투로(마스터 체리), 론 펄먼(만지아푸오코), 팀 블레이크 넬슨(코치맨), 크리스토프 왈츠(폭스), 틸다 스윈튼(푸른 요정)
음악: 알렉상드르 데스플라
촬영: 프랭크 패싱햄
편집: 켄 쉬레츠만
제작: Netflix Animation, The Jim Henson Company, Pathé, ShadowMachine, Double Dare You Productions, Necropia Entertainment, El Taller de Chucho
배급: 넷플릭스
플랫폼: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공개일: 2022년 12월 9일 (넷플릭스 - 전 세계)
-[나이트메어 앨리, 2021]로 역시 기예르모 델 토로라는 평가는 들었지만, 흥행에서는 쓴 맛을 본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이 이번에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그것도 스톱 애니메이션으로 다시 팬들과 만난다. 기예르모 델 토로가 만드는 '피노키오'는 많은 사람의 머릿속에 자리 잡고 있는 감동과 교훈을 주는 '피노키오'가 아니다. 카를로 콜로디가 1883년에 발표한 원작 소설을 좀 더 어둡게 각색해 만들었다. 기예르모 델 토로 스타일의 '피노키오'인 것
2008년부터 [피노키오] 작업에 착수한 기예르모 델 토로는 피노키오만큼 개인적으로 친숙하게 관계를 맺은 캐릭터는 없었다고 할 정도로 피노키오에 대한 애정이 어마어마했다. 1880년대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 이야기를 기예르모 델 토로는 무솔리니의 파시즘이 부상하던 시기의 1930년대의 이탈리아를 배경으로 옮겨 피노키오의 예측하지 못한 모험을 그리고 있다.
기예르모 델 토로는 이 이야기를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이자 뮤지컬로 만들었고 [판타스틱 Mr.폭스]의 애니메이션 연출을 담당했던 마크 구스타프슨 감독과 공동 연출을 했다. 그리고 기예르도 델 토로 감독은 알렉상드르 데스플라와 함께 작품 속의 노래들을 함께 만들었다.
이미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은 이 작품을 숙원의 프로젝트라고 공공연히 밝히기도 했는데, 넷플릭스가 어쨌든 기예르모 델 토로의 소원은 풀어준 셈이다. 기예르모 델 토로의 [피노키오]에서 목소리 연기를 맡은 배우들은 이완 맥그리거, 케이트 블란쳇, 핀 울프하드, 틸다 스윈튼, 론 펄먼, 팀 블레이크 넬슨 등 여느 블록버스터 못지 않은 화려한 캐스팅으로 이뤄졌다. 티저 예고편에 등장하는 크리켓의 목소리 연기를 맡은 배우가 이완 맥그리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