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ster / 몬스터
연출: 앤소니 맨들러
각본: 래드하 블랭크, 콜 와일리, 제니스 쉐퍼
원작: 월터 딘 마이어스 (몬스터 / 창비)
출연: 켈빈 해리슨 주니어, 제니퍼 허드슨, 제프리 라이트, 제니퍼 엘, 팀 블레이크 넬슨, 존 데이비드 워싱턴, 조니 코인, 에이셉 라키
음악: 하비 메이슨 Jr.
촬영: 데이비드 데블린
편집: 존 콜츠
제작: Bron Studios, Charlevoix Entertainment, Get Lifted Film Company, Tonik Productions
배급: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공개: 2021년 5월 4일 (전 세계)
-[몬스터]라는 제목으로 2018년 선댄스 영화제에서 공개가 되었던 이 작품은 엔터테인먼트 원이 배급권을 획득하면서 [올 라이즈]라는 제목으로 개봉할 뻔했다. 이런 저런 사정으로 인해 개봉이 여의치 않게 되었고, 다시 이 작품의 배급권은 넷플릭스가 사들였다. 그리고 넷플릭스는 자사의 오리지널 영화 콘텐츠로 만들면서 제목을 다시 [몬스터]로 되돌려 놓았다. 영화 [몬스터]는 공개된 지 3년 만에 그 제목 그대로 넷플릭스라는 거대한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에 공개가 된다.
영화 [몬스터]는 밝고 건강하고 똑똑한 17살의 소년 스티브(캘빈 해리슨 주니어)이 살인 용의자가 되면서 벌어지는 법정 이야기다. 테일러 스위프트, 위켄드, 제이 Z, 제니퍼 허드슨, 샤키라, 레니 크레비츠, 숀 멘데스 등의 뮤직 비디오를 연출했던 앤소니 맨들러 감독의 첫 번째 장편 데뷔작이기도 했는데, 이대로 묻힐뻔 했던 작품이 공개가 되니 감회가 남다를 듯 싶긴 하다.
미국을 대표하는 흑인 문학 작가인 월터 딘 마이어스(1937-2014) 작가의 대표작을 원작으로 한 [몬스터] 속의 '몬스터'는 재판 도중 검사가 주인공 스티브를 지칭하는 것이기도 한데, 17살 소년의 말로 설명할 수 없는 복잡한 심정을 영화에서도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인공인 스티브 역에는 캘빈 해리슨 주니어가 맡았고, 그의 엄마 역으로는 제니퍼 허드슨이, 아빠역은 제프리 라이트가 맡았다. 이 외에도 에이셉 라키, 존 데이비드 워싱턴 주니어, 팀 블레이크 넬슨, 제니퍼 엘 등이 출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