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레와 올리브 나무 | 初心
연출: 조사이아 웅
출연: 안드레 장
배급: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
공개: 2020년 12월 8일 (전 세계)
-대만 출신의 스타 셰프 안드레 장. 안드레 장은 싱가포르에서 최고의 프랑스 식당을 운영했다. 그는 미슐랭 가이드 별 두개를 받은 '레스토랑 안드레'를 7년 동안 운영했고, 2018년 폐점을 선언한다.
단순히 폐점을 선언한 것만이 화제를 모은 것은 아니다. 그가 받은 미슐랭 가이드의 별점을 반납했고, 대만에서 운영중이었던 또 하나의 레스토랑 Raw를 대만의 미슐랭 가이드에 포함하지 말라고까지 했으니까. 2011년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비행기를 타고 방문할 만한 가치가 있는 세계 10대 레스토랑의 셰프였던 그가 내린 결정에 그의 음식을 좋아하던 전 세계 미식가들은 놀랐다.
그가 이런 결정을 하게된 것 그리고 그가 요리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조금은 엿볼 수 있는 다큐멘터리 [안드레와 올리브 나무]가 넷플릭스 오리지널로 공개가 된다. [안드레와 올리브 나무]는 안드레 장의 요리철학인 '옥타필라소피'를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할 것이다. 다큐멘터리는 예고편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가 자신의 레스토랑을 폐점하는 순간부터 시작해서 그의 요리 흔적을 담아냈다.
안드레 장 셰프는 "이번 영화를 통해 '초심'으로 돌아가려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내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 초심으로 돌아간다는 것은 처음 가졌던 만족감의 상태로 회귀해 순수한 감각으로 세상을 다시 탐구한다는 개념"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는데, 이제 는 다시는 먹을 수 없는 세계 최고의 레스토랑을 운영하던 셰프의 요리를 눈으로라도 맛볼 수 있는 작품이지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