攀登者 | 에베레스트
연출: 이인항
각본: 알라이
출연: 오경, 장쯔이, 성룡, 정백연, 장역, 호가
제작: 상하이 필름 그룹
배급: 상하이 필름
개봉: 2019년 9월 30일 (중국) / 2020년 7월 22일 (한국)
-언제부턴가 중국 박스오피스의 기록을 갈아치운다는 이름으로 가장 많이 들려온 것이 오경이라는 배우였다. 국내에서는 중국 영화는 변방의 작품으로 취급받고 있지만, 제작 규모나 관객 동원력으로 봤을 때는 할리우드와 대등하게 비빌 수 있는 곳이 바로 중국이다.
오경은 이런 중국에서 흥행 신기록을 갈아치우는 스타로 2015년도에 [스페셜포스: 특수부대 전랑, 2015], [특수부대 전랑 2, 2016] 중국 박스오피스를 뒤흔들었던 배우. 굉장히 중국 중심의 말마따다 중국뽕 가득한 작품이지만 중국에서만큼은 엄청난 사랑을 받았다. 그리고 ㅏ2019년에는 SF 대작 [유랑지구]로 다시 한 번 그의 이름값을 톡톡히 했는데, 중국 외 국가에서는 사실 유명하다고 하기에는...우리만 해도 여전히 성룡, 주윤발, 유덕하, 장국영만 기억하고 있을 뿐이니까.
영화 [에베레스트]는 오경 주연의 어드벤쳐 드라마다. 오경뿐 아니라, 장쯔이가 주연을 맡았고, 정백연, 장역, 호가 그리고 성룡 등이 출연하고 있다. 영화 [에베레스트]는 1960년과 1975년 두 번에 걸쳐 에베레스트를 등반하는 중국 등반팀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며, 중국에서는 등반을 소재로 한 첫 번째 영화라고는 하는데, 중국에서 개봉 당시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지는 못했지만, 꾸준하게 상위권에 머문 결과 약 1,903억 원의 수익을 올렸던 작품.
이 작품 역시 중국의 영웅을 소재로 삼았기에 오경 영화답게 중국뽕 가득한 작품이기는 한데, 등반하는 과정의 장면들이 꽤나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한다. 국내에서는 올 여름 개봉하게 되었지만 극장에서 이 작품을 선택하는 관객들보다는 오히려 집에서 선택하는 사람이 더 많지 않을까 싶다. 코로나 19가 계속 버티고 있는 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