屋根裏のラジャー / 상상친구
연출: 모모세 요시유키
원작: A.F. 해럴드 (동화 ‘세상에 없지만 완벽한 상상친구’ / 가람어린이)
출연: 테라다 코코로, 스즈키 리오, 안도 사쿠라, 야마다 타카유키, 나카 리이사 외
제작: STUDIO PONOC
배급: 토호 (일본)
개봉일: 2023년 12월 15일 (일본)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마지막 연출작이라고 할 수 있는 [그대들 어떻게 살 것인가]가 개봉해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데, 역시 일본 애니하면 스튜디오 지브리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올 연말에는 스튜디오 지브리 작품은 아니지만, 스튜디오 지브리 출신의 프로듀서였던 니시무라 요시아키와 [마루 밑 아리에티], [추억의 마니], [메리와 마녀의 꽃] 등을 연출했던 요네바야시 히로마사 감독이 함께 만든 스튜디오 스튜디오 포녹에서 세 번째 신작이 나온다.
극장용 영화로는 [메리와 마녀의 꽃, 2017] 이후 6년 만이고, 장편 애니메이션으로는 [작은 영웅: 게와 달결과 투명인간 / 단편 애니 3개를 붙인 작품] 이후 5년 만이다. 스튜디오 포녹가 선보이는 세 번째 작품의 제목은 [상상친구](일본 제목으로는 다락방의 라져이며, 영어 원제는 The Imaginary)라는 작품이다. 지난 2014년 영국의 작가 A.F. 해럴드와 일러스트레이터 에밀리 그라벳이 함께 만든 그림 동화 <상상친구>를 원작으로 한 것.
<상상친구>는 상상력이 풍부한 소녀 아만다가 어느 날 상상 속의 특별한 친구 루거를 만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애니메이션으로 탄생한 <상상친구> 속의 상상친구는 루거가 아닌 이름이 라져다.
예고편만으로 판단하기는 쉽지 않지만, 지브리의 느낌이 풍기면서도 좀 다른 느낌도 있다. 이 작품은 코로나로 인해 제작 기간에 차질이 생겨 예정했던 일정보다는 다소 늦게 선보이게 되었지만 그 기간만큼 충실하게 완성도를 채워 넣은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