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M! / 왬!
연출: 크리스 스미스
출연: 죠지 마이클, 앤드류 리즐리 외
플랫폼: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공개일: 2023년 7월 5일 (전 세계)
URL: https://www.netflix.com/title/81137188
-“아주 잠시 동안 왬!은 지구 최고의 밴드였고 팝 음악계의 획기적인 현상이었다. 그리고 그 무엇보다 먼저, 조지와 나는 최고의 친구였다. 함께 히트곡을 만들고, 함께 세상을 보고 인생 최고의 시간을 함께 보낸 두 소년의 우정에서 세상은 사랑, 인생, 그리고 웃음을 보았다” - 앤드류 리즐리 <왬! 라스트 크리스마스> 중-
고등학교 시절 음악을 좋아하는 것을 시작으로 유대감을 쌓은 앤드류와 요그(조지 마이클)는 둘도 없는 친구가 되고, 이 둘은 밴드를 결성한다. 그리고 그 밴드는 이후 듀오가 되었고, 전례 없는 역사상 최고의 팝 듀오라고 부를 수 있는 왬!이 되었다.
외부에서 보는 것과 달리 두 사람은 서로를 신뢰했고, 결성부터 해체까지 두 사람은 모든 것을 함께 했다. 1982년 첫 번째 싱글 ‘Wham Rap’을 시작으로 정규 앨범 두 장을 발표하고, 서로의 갈길로 떠난 두 사람.
가십을 좋아하는 미디어들은 의심하고 갈등을 부추겼지만, 두 사람은 그렇지 않았다고 앤드류 리즐리는 자신의 자서전에서 밝힌 바 있다. 앤드류 리즐리는 평범한 삶으로, 죠지 마이클은 팝의 제왕으로 살아가던 중 2016년 12월 25일, 죠지 마이클은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났고. 두 사람이 함께 무대에 서는 모습을 평생 볼 수 없게 되었다.
지금까지도 크리스마스만 되면 흘러나오는 ‘Last Christmas’로 모두가 알고 있는 이 둘의 이야기를 다큐멘터리가 바로 [왬!]이다.
이전까지 볼 수 없었던 이야기들, 자료들을 통해서 정말이지 짧고 굵게 1982-86년 동안 전 세계 최고 팝듀오로 활동했던 이들의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는 소중한 영상이다. 아마도 팬들이라면 죠지 마이클을 다시 볼 수 있는 것만으로도 행복할 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