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Moana 2 (디즈니)
모아나 2 2024년 11월 27일 국내 개봉
주말수익 - $51,287,053 (수익증감률 -63%)
누적수익 - $299,326,606
해외수익 - $299,968,531
세계수익 - $599,294,597
상영관수 - 4,200개 (-)
상영기간 - 2주차
제작비 - $150,000,000
로튼토마토 - 65%(토마토미터) / 87%(관객 점수)
2위(=) Wicked (유니버설)
위키드 2024년 11월 20일 국내 개봉
주말수익 - $36,448,420 (수익증감률 -55%)
누적수익 - $322,107,690
해외수익 - $135,393,000
세계수익 - $457,500,690
상영관수 - 3,885개 (-3)
상영기간 - 3주차
제작비 - $150,000,000
로튼토마토 - 89%(토마토미터) / 97%(관객 점수)
3위(=) Gladiator 2 (파라마운트)
글래디에이터 2 2024년 11월 13일 국내 개봉
주말수익 - $12,573,063 (수익증감률 -60%)
누적수익 - $132,865,958
해외수익 - $235,700,000
세계수익 - $368,565,958
상영관수 - 3,440개 (-140)
상영기간 - 3주차
제작비 - $250,000,000
로튼토마토 - 71%(토마토미터) / 84%(관객 점수)
-북미 박스오피스에 흥행의 봄을 만들어준 지난주 추수감사절. 말 그대로 기록적인 흥행수익을 보여주었던 <모아나 2>의 2주차 성적이 궁금했습니다. 지난주는 추수감사절과 블랙프라이데이가 함께 하다보니 관객들이 몰리는 한 주였고 이번 주는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는 주이다보니(그에 반해 한국은 평온한 일상이 무참하게 산산조각이 난 상황이었죠.), 한숨 쉬어가는 주라는 생각이 강했습니다. 역대 기록들을 봐도 그렇고요.
그런데 <모아나 2>의 흥행세는 딱 한 주로 끝나는 것이 아니었네요. 추수감사절이 끝난 다음주기도 한 이번 주에 <모아나 2>는 주말 3일동안 5,000만 달러라는 수익을 올렸습니다. 당연히 추수감사절 이후 올린 수익으로는 역대 1위입니다. 이전까지 기록이 <겨울왕국 2>의 3,510만 달러였는데, 이를 훌쩍 뛰어넘는 기록을 세운 것이죠.
<모아나 2>는 기록적인 개봉수익에 이어, 개봉 2주차 주말수익까지 기록을 세울 정도로 높은 반응을 이끌어내면서 누적수익 3억 달러 돌파를 코 앞에 두고 있는데요. 개봉 2주차까지 누적수익으로는 이미 1편이 세운 2억 4,875만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이 엄청난 흥행세로 개봉 2주만에 2024년 흥행 5위로 올라섰고요.
올해 최고 흥행작인 <인사이드 아웃 2>와 동기간 누적수익을 비교했을 때는 약 5,700만 달러는 뒤져 있는 상태기는 하나, 크리스마스까지 버티면 <인사이드 아웃 2>를 넘길 수도 있을 것 같지만, 곧 개봉할 <무파사: 라이온 킹>으로 인해 6억 달러를 넘기는 선에 만족하지 않을까 싶기는 합니다.
모아나 2 vs 인사이드 아웃 2 개봉 2주차 누적수익
$299,326,606 (최종수익: ?) vs $356,393,666 (최종수익: $652,980,194)
기록적인 개봉수익을 기록했음에도, 그보다 더한 개봉수익을 기록한 <모아나 2>로 인해 흥행세가 멈춘 것처럼 보이기는 하지만, <위키드>도 대단한 페이스를 기록 중에 있습니다. 개봉 3주차를 맞이했고, <모아나 2>라는 어마어마한 벽이 있음에도 주말 3일 동안 약 3,270만 달러의 수익을 거두었고, <모아나 2>보다는 먼저 3억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누적수익은 3억 1,800만 달러를 기록해, 일단은 유니버설 배급작으로는 <슈퍼배드 4>에 이어 두 번째 3억 달러 돌파 작품이 되었고, 2024년 개봉작 중에서는 이번 주 기점으로 흥행 4위를 기록했습니다.
2024년 박스오피스 흥행수익 톱5 (북미 수익 기준)*현재 상영중 - (북미/해외)
1위 인사이드 아웃 2 (디즈니) - $652,980,194 / $1,045,565,577
2위 데드풀 & 울버린 (디즈니) - $636,745,858 / $701,325,490
3위 슈퍼배드 4 (유니버설) - $361,004,205 / $608,122,247
4위 위키드 (유니버설)* - $322,107,690 / $135,393,000
5위 모아나 2 (디즈니)* - $299,326,606 / $299,968,531
<글래디에이터 2>는 잘 버티는 중입니다. 강력한 투 톱으로 인해 박스오피스 흥행열차에서 튕겨져 나갈 수도 있었는데, 대박은 아니지만 그래도 성인 남성 관객들 중심으로 박스오피스에서 힘을 잃지 않았네요. 24년만의 속편이라는 점도 무엇보다 영화의 모든 것이었던 러셀 크로우의 존재가 없다는 것이 흥행에 있어 약점으로 볼 수 있었는데, 나름 <글래디에이터>의 이름값을 지키는 데 성공은 했습니다.
북미수익으로는 일단 올해 파라마운트 최고 히트작이 될 것이 확실하며, 해외수익 역시 파라마운트 작품 중에서 최고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할리우드의 최고참 감독 중 한 명인 리들리 스콕 감독 죽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한 셈이죠. 이게 노익장이란 것이겠죠.
파라마운트 픽처스 2024년 박스오피스 Top5*현재 상영중
1위 콰이어트 플레이스: 첫째 날 (6월) - 개봉수익:$52,202,495 / 북미수익:$139,930,553
2위 글래디에이터 2 (11월)* - 개봉수익:$55,034,715 / 북미수익:$132,865,958
3위 이프: 상상의 친구 (5월) - 개봉수익:$33,715,801 / 북미수익:$111,149,917
4위 밥 말리: 원 러브 (2월) - 개봉수익:$28,659,004 / 북미수익:$96,893,170
5위 퀸카로 살아남는 법: 더 뮤지컬 (1월) - 개봉수익:$28,635,307 / 북미수익:$72,404,248
4위(=) Red One (아마존 MGM)
레드 원 2024년 11월 6일 국내 개봉
주말수익 - $7,010,622 (수익증감률 -45%)
누적수익 - $85,792,186
해외수익 - $78,800,000
세계수익 - $164,592,186
상영관수 - 3,150개 (-194)
상영기간 - 4주차
제작비 - $250,000,000
로튼토마토 - 33%(토마토미터) / 89%(관객 점수)
5위(N) Pushpar 2: The Rule (Prath)
주말수익 - $4,800,000 (-)
누적수익 - $9,300,000
해외수익 - $53,140,000
세계수익 - $62,440,000
상영관수 - 1,245개 (-)
상영기간 - 1주차
제작비 - $59,000,000
로튼토마토 - -%(토마토미터) / 77%(관객 점수)
6위(N) Interstellar: IMAX Exclusive (파라마운트)
주말수익 - $4,602,149 (-)
누적수익 - $4,602,149
해외수익 - $-
세계수익 - $4,602,149
상영관수 - 165개 (-)
상영기간 - 1주차
제작비 - $165,000,000
로튼토마토 - 73%(토마토미터) / 86%(관객 점수)
-완전히 흥행 나락으로 가는 것은 아닐까 걱정했던 드웨인 존슨의 <레드 원>은 의외로 박스오피스에서 버텨주면서 누적수익 8,500만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오리지널 콘텐츠기에 흥행 수익에 대한 부담감이 상대적으로 덜하다고 했는데, 이렇게 가다가 북미수익 1억 달러까지 돌파가 된다면 나름 기분은 좋지 않을까 싶네요. 애플TV+ 오리지널 콘텐츠였지만, 극장에 개봉해서 별다른 반응을 얻지 못했던 <나폴레옹, 2023 / $61,524,375>과 <플라이 미 투 더 문, 2024 / 20,532,222>을 생각하면 말이죠.
이번 주 5위는 신작입니다. 신작 중에서는 가장 높은 순위에 오른 작품이고 북미 박스오피스 시장에서 늘 인기를 누리는 비영어권 영화인 인도 영화(텔루구어)입니다. 2021년 개봉했던 액션 영화 <푸쉬파: 라이징>의 속편인 <푸쉬파 2: 더 룰>이 바로 5위를 차지한 것입니다. 전작에 이어 수쿠마르 감독이 연출을 맡았고, 전편편에 출연했던 배우들이 다시 출연한 작품이이기도 합니다. 인도에서는 개봉과 함께 개봉수익이 역대 최고의 기록을 세웠다고 합니다. 북미 박스오피스에서도 주말 3일 동안 550만 달러, 누적수익 1,000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꽤 높은 순위에 올랐네요.
이 작품의 제작비는 약 5,900만 달러, 지금까지 흥행수익은 약 5,314만 달러를 벌어들였으니 손익분기점은 당연히 넘길 것으로 보이고요. 인도 영화가 스트리밍 서비스들에게는 꽤 효자상품인데, 넷플릭스가 약 3,300만 달러를 지불하면서 스트리밍 판권을 사들였다고 하네요.
개봉 10주년을 맞이한 <인터스텔라>가 아이맥스 재개봉을 했고, 아무래도 IMAX 전용 작품으로만 공개하다보니 개봉수익이 높지는 않지만, 165개 상영관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대단한 수익이기는 하죠.
7위(N) Solo Leveling-Reawakening (크런치롤/소니)
나 혼자만 레벨업 -리어웨크닝- 2024년 11월 28일 국내개봉
주말수익 - $2,450,341 (-)
누적수익 - $2,450,341
해외수익 - $-
세계수익 - $2,450,341
상영관수 - 846개 (-)
상영기간 - 1주차
제작비 - $-
로튼토마토 - -%(토마토미터) / 96%(관객 점수)
8위(N)for King + Country's A Drummer Boy Christmas Live (FATHOM)
주말수익 - $2,264,269 (-)
누적수익 - $2,827,417
해외수익 - $-
세계수익 - $2,827,417
상영관수 - 1,454개 (-)
상영기간 - 1주차
제작비 - $-
로튼토마토 - -%(토마토미터) / 98%(관객 점수)
9위(N) Y2K (A24)
주말수익 - $2,133,923 (-)
누적수익 - $2,133,923
해외수익 - $-
세계수익 - $2,133,923
상영관수 - 2,108개 (-)
상영기간 - 1주차
제작비 - $15,000,000
로튼토마토 - 44%(토마토미터) / -%(관객 점수)
10위(▼5) The Best Christmas Pageant Ever (라이온스게이트)
주말수익 - $1,506,916 (수익증감률 -53%)
누적수익 - $34,472,293
해외수익 - $145,605
세계수익 - $34,617,899
상영관수 - 1,633개 (-146)
상영기간 - 5주차
제작비 - $10,000,000
로튼토마토 - 89%(토마토미터) / 99%(관객 점수)
-이번 주에는 유독 신작들이 많이 개봉했습니다. 다음주부터는 다시 대작들이 극장에 등장하기에 추수감사절 다음주인 이번 주가 그래도 빈틈이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다만 <모아나 2>와 <위키드>가 독점하면서 신작들은 기를 전혀 펴질 못했네요.
이번 주 신작에는 인도 영화도 있고, 공포 영화, 애니메이션 그리고 재개봉 작품과 공연실황까지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중 애니메이션이 이번 주 7위로 등장한 <나 혼자만 레벨업 -ReAwakening->입니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추공 작가가 연재한 판타지 소설 <나 혼자만 레벨업>의 애니메이션 버전이라고 보면 됩니다. <나 혼자만 레벨업>은 소설의 히트로 인해, 웹소설, 웹툰, 애니메이션까지 이어졌는데, 그 중 애니메이션 1기를 편집하고, 2025년 1월에 공개 예정인 2기의 에피소드를 살짝 섞어 놓은 편집본인 극장판이 바로 이 작품입니다.
애니메이션은 일본의 A-1 Pictures에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애니플렉스(일본), 애니플러스(한국)을 통해 방영했는데요. 북미 관객들이 이 원작이 한국의 소설이라는 것을 알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한국 콘텐츠가 애니메이션으로 박스오피스에 등장한 것이 반갑기는 하네요. 주말 3일 동안의 수익이 높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래도 톱10에서 모습을 보여주었다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이번 주 8위는 공연실황, 딱 5일 동안만 상영하는 이벤트 성격의 작품인 <포 킹+컨트리 드러머보이 크리스마스 라이브>입니다. 호주 출신이지만, 미국으로 건너와서 크리스챤 팝(CCM)계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형제 밴드 포 킹앤 컨트리의 공연실황입니다. 이 두 형제의 이야기는 올 초에 <언성 히어로>라는 제목으로 개봉된 영화도 있는데요, 어쨌든간에 CCM 카테고리에서만큼은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밴드인 것은 분명합니다.
이 작품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극장에서 상영하기 위해 만든 콘텐츠로 지난 2020년에 발표한 그들의 두 번째 앨범인 <A Drummer Boy Christmas>의 2020년부터 시작해서 매해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Drummer Boy Christmas'라는 타이틀로 공연을 선보이는 중입니다. 2024년에도 역시 진행을 했고, 특히 이번 공연은 극장 상영을 위한 콘텐츠로 심혈을 기울여서 만들었다고 하는데요, 역시 팬들을 위한 콘텐츠라서 그런지, 관객점수는 매우 높네요.
신작들 중에서는 가장 낮은 순위인 9위를 기록한 작품은 A24가 배급한 공포영화 <Y2K>입니다. 조나 힐이 제작자로, SNL 출신의 카일 무니가 각본과 연출을 맡은 작품으로 코미디가 가득한 공포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밀레니엄 버그가 일어날 거라고 한창이던 1999년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제이든 마텔, 레이첼 지글러, 줄라인 데니슨 등 젊은 배우들이 대거 출연한 작품인데요. 당연히 젊은 관객층을 타깃으로 한 작품이지만, 개봉시기가 좋지 않았네요. 주말 3일 동안 200만 달러 수익을 버는 데 그쳤고, 그다지 많지도 않은 제작비 1,500만 달러의 손익 분기점 돌파도 힘들어 보입니다. 오래 버틸려면 입소문이라 그럴듯하게 나야할텐텐데 영화에 대한 평가도 좋지 못한 터라 그 기대도 접어야겠고요.
10위는 지난주 5위에서 주르륵 밀린 <더 베스트 크리스마스 페이전트 에버>입니다. 이번 주에는 2024년 라이온스게이트 배급작품 중 최고 수익을 기록하나 싶었는데, 약 900만 달러가 모자라서 2위네요. 어쨌든 올해 안에는 이 작품이 라이온스게이트의 2024년 최고 흥행작이 될 것은 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