模倣犯 / 카피캣 킬러
연출: 장영치, 천잉룽
원작: 미야베 미유키 (모방범)
출연: 우캉런, 커자옌, 임심여, 뤄쭝화, 야오춘야오, 판사오쉰, 장이룽, 샤텅훙, 허우옌시 외
제작: Greener Grass Productions, Nan Fang Film Productions
플랫폼: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공개일: 2023년 3월 31일 (전 세계)
-현재 일본 사회파 추리 소설의 정점에 있는 미야베 미유키 작가의 2001년 작 <모방범>을 대만에서 드라마로 만들었다. 봉준호 감독의 열렬한 팬으로 알려진 미야베 미유키 작가가 봉준호 감독이 영화로 만들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으나, 그 바람은 이뤄지지 않았고, 대신 대만에서 드라마로 만들어진 것 (이미 일본에서 영화화된 적이 있었으나 작가가 마음에 들어하지 않았다고.)
소설 <모방범>은 일본에서 베스트셀러는 물론, 2002년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1위로 선정된 작품이기도 한데, 국내에서도 꽤 많이 팔린 책이기도 해서 많은 사람이 내용은 이미 알고 있는 작품.
여하튼 대만에서 제작한 <모방범>의 드라마 [카피캣 킬러](국내 제목)는 1990년대 타이베이를 배경으로, 대만 최초의 연쇄 살인 사건을 이야기로 풀어냈다. 미디어를 이용해 계속해서 살인을 저지르는 범인과, 이 사건을 해결하겠다는 검사를 중심으로 이야기는 펼쳐지는데, 제작진은 이 작품을 만들기 위해, 각색부터 시작해 촬영과 후반 작업까지 3년 이상이 걸렸을 정도로 공을 들였다고 한다.
[터치 오브 라이트, 2013]와 [위 아 챔피언스, 2019]를 만들었던 장영치 감독과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경계선의 남자]를 연출했던 천잉룽 감독이 공동 연출을 맡았다.
다른 무엇보다 봉준호 감독이 만들지 않았으나, 그래도 공들여 만든 대만 버전의 <모방법>에 미야베 미유키 작가가 마음에 들지가 제일 궁금하긴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