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요요현상 | Loop Dreams

볼래요? - coming SOON/2021년

by 서던 (Southern) 2020. 12. 7. 19:24

본문

728x90
반응형
요요현상 (Loop Dreams , 2021) 1차 예고편

요요현상 | Loop Dreams

연출: 고두현
출연: 문현웅, 곽동건, 윤종기, 이대영, 이동훈
제작: 영화사 금요일
배급: 영화배급협동조합 씨네소파   
개봉: 2021년 1월 (한국) 

-한국에서 다큐멘터리라는 장르가 주는 이미지는 꽤 무겁다. 적어도 내게는. 남들이 외면한 문제를 파헤치다보니 자연스레 그럴 수밖에 없다. 이해한다. '하하호호' 웃음과 감동이 가득한 소재들은 TV에서도 흘러넘치니까. 그럼에도 소재만이라도 접근하기 쉬운 다큐멘터리가 만들어졌으면 하는 바람은 있었다.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꾸준하게 만들어지기를 바랐다. 넷플릭스가 서비스된 이후부터 그 바람은 더 커졌고. 

고두현 감독의 다큐멘터리 [요요현상]은 나의 그런 바람에 어느 정도는 충족한 작품이다. 적어도 소재만큼은. [요요현상]이라는 제목만 보면 다이어트의 실패자들을 이야기하는 것 같겠지만, 이 작품은 진짜 '요요'를 다룬다. 진짜 '요요'가 다이어트의 '요요'일거라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여기서 말하는 것은 장난감 '요요'다. 장난감이라고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다큐멘터리 [요요현상]은 취미도 특기도 요요인 다섯 명의 청년들과 함께 한다. 요요소년이었던 이 다섯 명은 이제 요요청년이 되었고, 요요청년에서 요요중년, 요요노년으로 가고싶은 마음은 가득하지만 현실은 이 요요청년들을 요요만 하게 두지 않는다. 

 

밥 벌어먹고 사는 사회인이 되어야 하는 이 요요청년들이 마지막으로 자신들이 꿈꿔온 무대에 도전하고 요요를 그만두기로 결심하게 되면서 이 다큐멘터리는 보는 사람들의 마음을 요동치게 할 것 같다. 좋아하는 걸로 먹고 살 수 있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아니면 나 대신이라도 좋아하는 걸로 먹고 살 수 있게 이들을 응원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테니까. 그래서 어쩌면 궁금하게 만든 소재를 선택한 것만으로도  매우 반갑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